인간이 자극이나 자극의 변화를 느끼는 성질, 이를‘ 감성’이라 부른다. 감성은 최근 들어 다양한 업계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감성적인 제품이 소비를 자극하는 시대가 되면서 가격이나 성능 위주의 시장 전략에서 소비자 감성 맞춤형 전략으로 산업계의 생태계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감성ICT 기술로도 불리는 감성인식 기술은 인간의 감성을 자동인지하고 사용자의 감성과 상황에 맞게 감성정보를 처리해 공감을 일으키며 기술적 한계를 돌파하는 혁신기술이다. 예를 들어, 생체 센서를 활용해 스트레스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만성적 스트레스 질환을 예방하는 기술이라든지, 자동차에 부착된 감성인지 센서로 운전자의 감성을 추출하고 그간의 경험적 내용을 추가해 운전환경을 향상시키는 기술 등이 있다. 

이처럼 감성인식 기술은 단순한 감성적 자극에서 점점 고도화된 감성인지 기술 및 감성적 처리, 그리고 교감까지 가능한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간의 감성을 인지하여 감성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감성인식기술전문가의 활동도 눈에 띄게 활발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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